본문 바로가기

문화/게임

스타 유즈맵 뉴포커디펜스 듀얼2 공략


뉴포커디펜스 듀얼2 (완성판).scx



스타크래프트 유즈맵 뉴포커디펜스 듀얼2라는 게임은 기본적으로 5포커의 족보를 통해 일반유닛을 뽑고 그 과정에서 나오는 특수유닛으로 상급유닛을 뽑아 진행한다.

게임의 승리조건은 최후의1인이 되는 방법과 마지막라운드인 70라운드의 유닛을 가장 빨리 제거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70라운드의 유닛을 가장빨리 제거하는 승리조건을 위한 공략을 쓰도록 하겠다.


한가지 주의할점으로 포커에서 좋은패라고해서 꼭 이 게임내에서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는것을 명심하길바란다. 원페어를 위해서 포카드를 포기하는 선택이 더 좋은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우선 포커의 족보에 따른 유닛생성과 해당 유닛들의 효용을 기술한다.


탑카드. 고스트 2기. 락다운 용으로 한두마리정도는 냅둘만하다. q탑 노리기 위한 패.

원페어. 드라군3베슬1. 베슬은 초반 이레데잇과 emp용으로 한두마리정도는 냅둘만하다. a원페어를 노리기 위한 패

투페어. 마린2파뱃2. 시민은 가만히 둔채로 파뱃을 아래쪽 비콘으로 옮기면 파뱃이 바깥쪽 필드로 나가게된다. 길막용으로 유용하다. a투페어를 노리기위한 패

트리플. 히드라2러커2. 라운드4의 방어력이높은 크립을 잡을 수 있는 마지노선격 유닛들이다. 대략 30업조금넘게해주면 잡는다. q트리플을 노리기 위한 패

플러시. 아콘2디파일러1. 아콘부터는 초반라운드를 편하게 보낼 수 있다. 디파일러는 다크아콘 퀘스트를 수월하게 진행할수있기에 유용하다. 이에대해서는 아래에 추가기술. red플러시를 노리기 위한 패

스트레이트. 스카웃2캐리어1. 플러시의 디파일러 다음으로 가장 빨리 다크아콘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10 j q k a 또는 a 2 3 4 5로 백,마운틴 스트레이트를 노릴 수 있다.

풀하우스. 벌쳐1탱크2골리앗2하템1. 가장 많은 유닛을 판매할 수 있다. 벌쳐의 스파이더 마인도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총 9마리의 유닛판매가 가능. 시즈탱크로 다크아콘 퀘스트의 보조도 할 수 있다. q트리플을 노리기 위한 패.

포카드. 퀸1배틀1. 퀸의 브루들링으로 지상보스잡기에 수월하다. 배틀도 다크아콘 퀘스트 보조가 가능.

파이브카드. 배틀2캐리건1. 초반을 넘기기 좋다. 파이브카드 특수유닛 다크템플러를 준다.

스트레이트 플러시. 좀 쎈 배틀을 주는데 어차피 별로 필요는 없다.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시. 다크아콘을준다. 다크아콘이 하나만있어도 엄청나게좋은데 둘씩이나있으면 그 효용은 어마어마할듯하다. 특수유닛 질럿도 준다.



플러시 이상급의 좀 쎈 유닛들은 기본적으로 유통기한이 대략 10라운드 중반쯤이다. 그 이후로는 스트레이트 플러시 배틀크루져가 있어도 별로 유의미한 딜을 하지 못한다. 대략 10라운드를 분기점으로 6시의 고급유닛을 뽑지 않으면 그 판은 힘들어질것이다. 고급유닛에 대해서는 추후 기술한다.





이 게임에는 히든퀘스트가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라이프칸 오른쪽 위에있는 가스통을 터트려서 다크아콘을 얻는것이다. 저걸 터트리고나면 맵 중앙 DUAL이라고 써있는곳에 다크아콘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이 히든퀘스트 1번이다. 만약 다크아콘을 얻기전에 라이프를 1이라도 잃었다면 이 퀘스트는 달성이 불가능해진다.

퀘스트 2번은 1번퀘스트를 7라운드 시작전에 마치고 아비터를 얻는것이다. 7라운드에 아비터가 나오는데 다크아콘으로 이걸 마인드컨트롤해두면 이후 공중유닛의 홀딩에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 유즈맵의경우 맵 트리거를 손보면 스테이시스 필드가 걸린 유닛을 때릴 수 있기 때문에 이때 아비터를 뽑아둔다면 두고두고 잘 써먹을 수 있다.


1,2히든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저 가스통을 깰 수 있는 유닛을 초반라운드에 최대한 빨리 뽑는것이 요구되는데, 7라운드전에 이것이 가능하려면 스트레이트의 캐리어 또는 플러시의 디파일러가 필수적이다.


캐리어는 시간을 질질 끌었을 경우 3~4라운드정도면 가스통을 혼자서 깰 수 있다.

디파일러는 위쪽비콘 끄트머리에 올려두고 스샷의 빨간 동그라미쳐진 크리스탈을 딱 찍어서 플레이그를 뿌리면 엄청난속도로 가스통의 피를 뺄 수 있다. 길어야 2라운드정도면 피를 4까지 깎을 수 있는데, 막타를 치는 능력은 플레이그에 없으므로 시즈탱크나 배틀의 보조를 받아야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가스통의 막타를 무조건 플레이어 본인이 쳐야한다는점이다. 다른사람이 막타를 대신쳐주면 다크아콘을 받을수없다. 명심하자.




풀하우스는 가장 많은 유닛판매를 할 수 있는 패다. 스파이더마인을 저 위치에 설치해두면 유닛취급되어 판매가 되는것을 볼 수 있다. 여러 유닛군의 높은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꼭 마인까지 판매하는걸 잊지말자.



6시에서 뽑을 수 있는 특수유닛은 크게 오른쪽유닛과 왼쪽유닛으로 나눌 수 있다.

왼쪽유닛은 일반적으로 가성비가 안좋고 오른쪽유닛은 가성비가 좋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럼에도 왼쪽의 유닛을 뽑아야되는 경우가 몇몇 존재한다. 어떤경우냐면

a. 10라운드 중반부에 더이상 기본유닛으로 못버티겟다싶은데 오른쪽유닛을 뽑을수는 없는상황.

b. 마지막라운드 직전에 나머지 유닛들을 모두 투입하는경우.

이 두가지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오른쪽유닛을 뽑아주도록하자. 


오른쪽 유닛들을 뽑을때 참고할 사항으로는 마린이 업그레이드효율이 좋고 연사력과 유닛밀집도 면에서 가장 좋으며 일반형 공격이라 데미지반감도 없기때문에 '일단은' 마린을 우선적으로 뽑기를 추천한다. 그렇기에 가장 애용하게 될 것이 오른쪽 맨위의 바이오닉셋이 될것인데, 게임이 후반으로 흘러가서 필드의 유닛이 너무 많아지게되면 사거리와 밀집도때문에 골리앗과 공중유닛을 병행해야 되는 상황이 생긴다. 마린의 업그레이드를 마치고나면 쌓이는 돈이 아깝기도 하고. 그럴때면 맨 아래쪽의 유닛 종합세트를 구입해주면 된다.




중반부 라운드쯤 되면 영웅뮤탈이 나오는 라운드가 있다. 기본공격력이 매우 훌륭해서 별다른 업그레이드 없이도 잘 쓸 수 있기에 꼭 마컨을 해주자.

추후 몇라운드동안 계속 뮤탈이 몇마리씩 나와주므로 마나가 찰때마다 재깍재깍 먹어주도록 하자. 나중에 큰 도움이 된다.


뮤탈 말고도 라운드중간중간에 기본공격력과 업글공격력이 높은 유닛들이 많이 나와주는데 마나가 있을때면 꼭 먹어주는 습관을 들이자. 특히 보스라운드중에서 공격력 3만짜리 커세어가 나올때랑 6시 고급유닛이 나올때는 꼭 신경써서 먹어주도록하자. 골리앗과 히드라, 드라군의 수를 늘리는데 도움이된다. 


추가로 35라운드쯤에 나오는 드랍쉽이나 영웅오버로드, 셔틀중 하나는 필수적으로 먹어줘야하는데,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할 hero유닛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마컨으로 먹은 지상유닛들을 판매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기때문이다.



구질구질한것밖에 없어보이는 왼쪽유닛중에도 'hero'라는 최상급 유닛이 존재하는데, 아콘(nightmare)과 리버(hades) 두가지가 있다.


아콘은 대략 4~5초정도마다 한번씩 스샷같은 폭발을 일으키며 주변의 유닛들의 체력을 최대체력의 30%로 만든다. 30%이하라고해도 30%로 만들긴 하지만 nightmare를 뽑을때 쯤이면 이미 추가적인 딜이 충분할 상황이기에 이것이 별다른 문제는 되지 않는다. 드랍십같은 수송선에 태워도 발동되는 스킬이므로 스샷처럼 냅두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아콘이 지상과 공중 모두를 위한 결전병기라면 리버는 지상만을 위한 결전병기이다. 효과는 스캐럽에 닿는 몹 즉사. 맵 안쪽에 있으면 공격을 못하기때문에 리버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수송선이 필요하긴 하지만 일단 뽑아두면 즉사라는 엄청난 옵션을 보여준다. 최종보스 70라운드가 일단은 공중유닛 배틀이긴 하지만 지상유닛도 함께 나오기때문에 후반가서 쓸모없어지지는 않는다.



그간 빼앗아온 유닛들과 고급유닛들을 사용해서 70라운드 보스를 잡는모습. 오른쪽 맨 아래세트를 2번 구입했고 마린세트는 4번인가 5번을 구매했다. 사거리때문에 마린을 더이상 둘데가 없어서 필드로 옮기기까지했다. 

nightmare스킬과 마린+골리앗+뮤탈+커세어를 주력으로 소수의 히드라와 드라군, 발키리, 스카웃, 아비터가 보조를했다.



70라운드를 도달한게 여러명이라면 그중에서도 먼저깨는게 승리조건이다. 이경우는 내가 먼저깻으므로 승리. 




추가적인 팁을 주자면 6시 특수유닛 2개로 프로브를 구매하는것이 가능한데, 이건 여유가 생긴다면 최대한 빨리 해주는것이 좋다. 더 많은 자원은 더 다양하고 많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승리의 지름길이기 때문.


6시 특수유닛 3개로 구입하는 건물의경우 효용성이 많이 안좋은데, 리젠된 유닛을 반바퀴이상 돌려야되기 때문에 다른플레이어들한테 뒤쳐진다는 점에서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