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타

녹 제거방법 - 쿠킹호일을 사용한다

자취방 어딘가에 짱박혀있던 부엌용품들에 녹이 너무슬어서


이걸 언제한번 닦아내야겠다고 생각은했는데 도저히 뭘로 닦아야 지워질지 감이안잡혀서 이것저것 알아보았는데


이거좀 닦겠다고 녹 제거제를 사고싶진 않아서 집에있는 재료들로 녹을 닦는방법을 2개 찾아냈다.



첫번째방법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내가 해본결과로는 영 신통치않았다. 표면의 녹이 살짝 지워지는 느낌이 전부였다. 괜히 설겆이용으로 사다놓은 베이킹소다만 낭비한 느낌이었다.


베이킹소다랑 식초로 녹 제거하는방법을 해보고 실망한사람도 이 두번째 방법을 해본다면 만족할듯싶다.



여기서 소개할 두번째 방법은 쿠킹호일, 그러니까 알루미늄 포일을 사용한 녹 제거방법인데


어떤 원리에서인지 알루미늄과 물이 산화철(녹)에 닿으면 씻겨내려간다는 말을 듣고는, 돈드는것도 아니겠다싶어서 바로 실험해보았다.





이런게 여러개가있었는데 일단 제일 심각한게 이거라서 전후 비교사진으로찍기 적당해보였다.


대체 어쩌다가 이런꼴이된건지... 이 칼을 안쓴지 거의 2년은된듯싶다.






반대쪽면. 앞쪽보다는 좀 나은편이지만 여전히 처참하다.



재료로는 집에있던 쿠킹호일을 사용했다.


그냥 알루미늄이면 다되는거같긴한데 제일 구하기쉬운게 아무래도 쿠킹호일일테니 녹 제거에는 쿠킹호일을 쓰는편이 다른 선택지에 비해 구하기도 쉽고 경제적일듯싶다.




녹 제거방법은 간단하다.


제거해야하는 녹슨부분에 물을 적시고 쿠킹호일로 마구 비벼주면 녹이 씻겨나간다. 


난 흐르는물에 칼을 갖다대고 계속 쿠킹호일로 비볏다. 


아무래도 물+알루미늄+산화철이 반응하는 기전이 있는듯싶다.


저거 닦는데 대략 쿠킹호일 30cm는 쓴것같다.




짜쟌. 한참 비벼주고나면 이렇게 녹슬었던부분들이 사라진 깨끗한모습이된다. 하필 닦는물건이 칼이라서 어떻게하면 안베이고 닦을수있을까 조심조심하느라 시간이 좀 걸린듯싶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로 닦는것에 비할바가안되게 깨끗해진다.


닦아주는내내 갈색의 산화철이 씻겨져내려가는게 눈에보인다.


기분탓인지는 모르겠는데 손에 쥐고있던 쿠킹호일이 닳는다는 느낌도 받았다.


닦다보면 손끝이 알루미늄색으로 물드는걸 볼 수 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이게 알루미늄과 물을 갖다대기만해도 지워지는건 아니고 정말 '빡빡 문질러야' 지워진다는 점이다.


저거닦는데 꼬박 10분은 걸린것같다. 10분동안 저 부엌칼하나만 있는힘껏 문질러대야 간신히 지워지는수준이다.



이걸 읽고있는사람이 혹여 시간이 많고 힘이 넘쳐난다싶으면 해볼만하겠는데, 그게아니라면 그냥 녹 제거제를 사다가쓰자. 특히 여성분이라면 부디 괜한짓말고 녹 제거제 사다가쓰길바란다. 확실히 지워지긴 하는데, 제거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되게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