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타

무료 논문검색 사이트로서의 ndsl.kr 사용법에 대한 팁

<핵심내용은 중간부분 굵은글씨부터 있다.>



과제용 레포트를 쓴다던지 


궁금한 분야에 대한 최신 지견, 연구결과 등을 보고싶다던지


자신이 직접 논문을 쓴다던지


등등 


대학관련자들은 기존에 발행된 논문을 참조할 일이 꽤 다양한 편인데


문제는 위의 상황에 처했을 때 읽어보거나 가볍게 참고하는 논문들이 해당 저널이 등록된 곳에서 구매를 할려면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이다.


논문을 필요로하는게 대학과 관련된 일이 많다보니, 보통 대학 도서관 차원에서 이런저런 다양한 기관과 협약을 맺고 해당 구성원들에게 무료로 논문들을 제공하긴 하지만, 대학이 모든 논문제공 기관들과 제휴를 하지는 않기때문에 학교 서비스로는 무료로 구할 수 없는 논문들이 꽤 있는 편이다.


국회도서관도 무료라고는 하는데 막상 필요한 논문을 검색하면 둘에 하나는 못찾는 경우가 허다하다(주관적).




어디서 논문 검색을 해야되나 잘 모르겠는 사람들이 보통 쓰는 사이트가


RISS.kr 이다.


여기의 문제는 논문을 검색은 잘 해주는데 이게 학위논문정도만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고 학술지논문은 돈을 내고 보는 사이트를 연결시켜 주는게 끝이라는 점이다.


과제하나 하는데 논문 3~4편을 인용한다면 대량 2만원넘게 깨지는 셈이다. 사람에따라 매우 부담스러울 수 있을 금액이라 생각한다. 이렇게 생각하면 무료 논문검색 사이트의 필요성은 길게 말할 필요가 없다.



예시로 Riss에 요즘 핫한 pm10 미세먼지에 대한 논문을 검색해 보았다.



해당 키워드로


학위논문 455개


국내학술지논문 522개가 나왔다.


스크린샷에는 안나왔지만 보고서는 7개가 나왔다.


학위논문이야 뭐 무료니까 그냥 넘기고, 학술지논문만 따로 확인해보자.


거의 대부분의 자료들이 유료논문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만 그런게 아니고 웬만하면 학술지논문은 유료로 검색되었던걸로 기억한다.






들어가보면 논문한편에 6000원이나 한다는걸 볼 수 있다.


사실 정보와 지식이라는건 부르는게 값이므로 뭐라 할말은 없지만 주머니가 가볍다면 다른 대안을 찾게되는게 사람의 심리인것같다. 그래서 사용하는 방법이 이제부터 소개할 무료 논문검색 사이트 ndsl.kr 이다.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가 정식명칭인것같다. 하지만 그보다는 이름을 쉽게 외우기위해 위해 ndsl이라고 기억해두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번엔 ndsl에 pm10 미세먼지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았다.



ndsl 검색결과 전체 903개, 그중 학위논문이 222개다. 보고서가 273개가 나왔다는 점이 주목할만 하다.



riss에서 총 검색결과가 1039개가 나오고


학위논문 455개


국내학술지논문 522개가 나왔던 점을 생각해보면 전반적인 논문의 양적인 부분에서는 riss가 ndsl보다 낫거나 또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엔진의 파워가 부족하다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보고서를 검색해볼려거든 riss보다는 ndsl이 절대적 우위에 있는 것 같다.





후술할 내용을 위해 구글 학술검색으로도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보았다.

ndsl과 riss를 합친것보다 2배나 많은 4480개의 결과가 나온다. 


이건 아무래도 키워드에서 검색을 하는 엔진의 힘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검색엔진이 더 좋았다면 아마 ndsl에서도 이런 숫자가 나오긴 했을 것 같다. 국가기관이다보니 데이터베이스 자체는 많기 때문이다.





중요한 내용은 이제부터가 핵심이다.



위에서 보았듯이 논문의 양적 부분에서 ndsl이 살짝 부족하거나 또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그러니까 내가 필요한 내용을 검색했을 때, ndsl 단독으로는 그에 적합한 내용을 내놓지 못할 가능성이 꽤 존재하는 편이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pm10 미세먼지'같은 큼직큼직한 키워드를 riss나 구글스칼라 등등 다른곳에서 검색해서 나온 '논문의 제목'을 ndsl에 검색해보면 그때는 또 결과물이 제대로 나오곤 한다. 이건 경험적으로 찾아낸 방법인데, 이를 정리해보자면




1. riss나 구글학술검색, 또는 네이버 검색 등등 방법을 가리지 않고 검색엔진의 서칭력이 좋은 곳에서 찾고자 하는 내용의 '키워드'를 검색한다. 


2. 무료논문 정도로 해결이 되면 여기서 끝내지만, 필요한 논문이 유료논문인 경우에는


3. 키워드 검색으로 나온 '논문의 제목'을 ndsl에 검색한다.


사실상 2단계인데, 이런 방법을 통해 대부분의 국내논문들은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다.




예시를 들어보겠다.

위의 riss 검색에서 나온 유료 학술지 논문의 제목을 검색해 보았다. 이름을 다 검색할 건 없고 제목에서 몇자 따와서 검색했다.



학사, 석사학위 논문같은 무료논문의 경우 pdf 원문보기 버튼을 누르면 되고


학술지논문같은 다른곳에서는 유료로 다운받아야 하는 논문의 경우 '원문'을 클릭하면 무료다운로드 기능이 나온다.


열람만 하는것도 가능하고 pdf를 다운받아서 보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무튼 무료로 국내 학술지논문을 검색하고 구할 수 있다는 점이 특기할 만 하다.




해당 논문의 저작권에 대한 사항은 위와 같다. ndsl 이용약관에서 발췌한 것인데, 상업적이거나 영리적인 목적으로 쓰지말고


비평, 보도, 교육, 연구 등을 위해 적당히 인용하는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니까 레포트쓰는데 활용하거나 개인적으로 참조하거나 하는용도로는 이만한게 없는 것 같다.


유료서비스가 있다고 하는데, 논문검색 하는 정도로는 유료서비스를 쓸 일이 없었어서 저건 잘 모르겠다.



국외논문은 ndsl로 안되는게 대부분이었다. 이경우 다른 방법이 있는데, 추후 포스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