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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IT

오버워치를 그래픽카드 최소사양인 hd4850으로 돌린 후기

서론


집에서 쓰는 컴퓨터엔 오버워치 실행을 위한 딱 최저사양에 턱걸이를 하는 부품들이 끼워져있었다. cpu가 권장사양보다 높긴하지만 게임에 중요한건 그래픽카드와 램이기에 이것을 최저사양이라고 본다.


cpu : 페넘2 955 데네브/ 그래픽카드 : hd4850 512mb/ 램 : ddr3 4g/ hdd/ 


이런 조합의 컴퓨터였다. 애초에 3d게임을 돌릴 생각은 추호도 없었기에 저런 그래픽카드를 끼워뒀던건데 어쩌다보니 이 컴퓨터에서 오버워치를 돌리게되서 몇일정도 이 컴퓨터로 사용한 후기를 쓰려한다. 


집컴퓨터가 오버워치를 돌리기위한 최소사양 근처일때 게임 구입을 할지 말지 고민인 사람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본론



지금은 컴퓨터에서 분해해버리긴 했지만 pci전원케이블도 하나밖에없는 정말 구형 그래픽카드 hd4850의 모습이다.




출처 : (https://kr.battle.net/support/ko/article/7636)


오버워치의 최소사양의 그래픽카드는 amd기준으로 hd4850, 엔비디아 기준으로 gtx460이다.


각각 그래픽카드들의 벤치마크 점수를 확인해보면


hd4850 : 1035점


gtx460 : 2639점


intel hd 4400 : 548점


이다.




권장사양의 점수를 참고로 확인한다면


hd7850 : 4762점


gtx 660 : 4119점


이다. (출처 http://www.videocardbenchmark.net/high_end_gpus.html)



최적화를 어떻게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최소사양에있는 그래픽카드들의 점수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다. 벤치마크사이트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것같긴한데 엔비디아의 경우 gtx460이 최저사양으로 적혀있는것, 그리고 인텔 hd 4400이 최저사양에 적혀있는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지만 이에 대해서는 후술한다.



결론 




a. 1035점을 받은 hd4850의 경우 일단 게임실행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 


b. 사양은 구현할 수 있는 최하옵션으로만 플레이가 가능하다. 


c. 최하옵션으로 플레이시 30프레임 고정이 되는데 표시되는 화면에 오브젝트가 많아지는 상황이 발생하면(한타를 한다던지) 프레임이 마구마구 드랍된다. 한타시에는 기본적으로 20프레임 초반이고 심한경우 10프레임 초반대까지 추락한다. 사실상 정상적인 게임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c-2. 오브젝트가 많아질때 프레임이 추락하는 현상은 무엇보다 Vram의 문제일 것이다. 내가 사용한게 그래픽램 512mb짜리 모델인데 이 게임은 모든 사물이 정지해있는 상태에서도 500에 가까운 vram 자원을 사용한다. 적어도 vram 700대는 넘겨야 프레임 추락현상이 없어질 것으로 생각되며 비슷한 점수대인 1500점가량의 gts450으로도 vram이 1gb여서그런지 오브젝트가 어느정도 많아지는 상황에서는 프레임이 추락하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d. 화질도 심각하게 구리다. 화질을 보자마자 느낀점은 이것이 유튜브에서 144p나 240p로 보는 동영상 수준의 화질이라는 점이다.

d-2. 같은 최하옵으로 돌린다고 해도 그래픽카드의 레벨에 따라 다른 화질이 나온다. 벤치마크점수 1500점대의 그래픽카드(gts450)으로 플레이해봤을때는 144나 240까진 아니고 한 360p 이상의 화질은 나와줬다. 여기서 548점을 받은 intel hd4400으로 플레이한다면 아마 화질이 더 구려질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겠다(진짜 돌리는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e. 이건 그래픽카드와는 좀 별개의 이야긴데, 옵션이 내려갈수록 자잘한 오브젝트의 디테일과 갯수가 줄어든다. 이는 부족한 vram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인듯 한데 예를들면 아래쪽 옵션의 경우 자리야 광선검을 켜면 그냥 광선검을 켯구나 라는 정도만 알 수 있다면 옵션이 좀 올라가면 광선검을 켰을때 주변이 밝게 빛나는 식의 디테일, 높은 옵션에서는 바스티욘이 개틀링모드로 공격할때 옆에 다쓴 탄껍데기가 수북히 쌓이는것, 전장의 안개 정도를 들 수 있다. 



스크린샷이나 동영상같은걸 안찍어둔게 아쉽긴 한데, 그래도 이런 내용이나마 참고가 됏길 바란다.




+저 사양에서 램을 4g 추가한다음 돌려봤는데, '약간' 렉이 줄어들었다는 느낌을 받긴 했지만 프레임이 추락하는 현상은 어쩔수 없는것같다.


+인간의 눈이 초당 20몇프레임을 넘기면 끊김이 없는 영상이라고 인식한다는 말이 있는데, 게임의 경우에는 그 문턱이 조금 더 높은 편이라고 한다. 30프레임이 사실상 마지노선이다.


+gtx460은 2600점대이며 최소사양으로 적혀있긴 한데, 1500점을 받은 gts450으로 플레이해본 결과 실제로 중요한건 벤치마크 점수이며 gtx460정도면 정말 문제없이 게임을 할 수 있겠다는 결론을 내려볼 수 있겠다. 1000점을 무난히 넘기면서 vram이 756mb를 넘기는지 여부가 정상적인 플레이를 위한 '최소'사양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