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추나(推拿)요법의 구체적인 술기법(術技法)

1. 굴리기. 곤법.[ 滾法 ]


추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법. 몸의 어느곳이나 사용이 가능. 큰근육이나 관절, 인대부위에 주로 사용.

손등, 3~5지 첫마디를 환부에 대고 위아래,좌우로 굴리며 움직인다. 피부,근육조직의 재생과정을 빠르게한다.

동맥경화증, 류머티스성 관절염, 신경통, 뇌출혈 후유증, 소아마비 후유증, 관절의 운동 기능 장애 등의 질병 때 적용.

손등굴리기, 주먹굴리기, 손날 굴리기 등의 방법이 있다.


2. 돌리기. 유법[ 揉法 ]


환부가 밀리지 않도록 밀착시키고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여 돌려준다. 특히 뭉친부위에 많이 사용.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여 환부에 투과한다는 생각으로 시술.

연부 조직이 상하여 붓고 아픈 데 쓴다.

손바닥 돌리기, 팔꿈치 돌리기, 손목돌리기, 엄지두덩(대어제)돌리기, 손가락 돌리기 등의 방법이 있다.


3. 당기기. 나법[ 拿法 ]

근육을 잡아주는 동작과 잡던 근육을 들어올리는 두가지 동작이 합쳐진것. 당기면서 주무르는것이다.

근육을 잡을때는 손끝이아니라 손바닥의 압으로 잡아 들어올리듯이 한다. 목, 사지, 척배부, 복부에 주로 사용.


4.손바닥누르기. 안법[ 按法 ]

환부를 엄지, 손바닥, 주먹 또는 팔꿈치 등으로 누르는 방법. 압박법(壓迫法) · 지압법(指壓法) · 지침법(指鍼法) · 문법(捫法)이라고도 한다. 

가벼운 압력에서 시작해서 서서히 체중을실어 압력을 증가시켰다가 어느정도 한계에 도달했을 때 서서히 압력을 감소시킨다. 압력을 감소시킬때 환자의 몸에서 손을 떼지 않고 천천히 들어올려야한다. 

약한 힘으로 짧은 시간 누를 때에는 그 부위 신경의 기능을 높이고 센 힘으로 긴 시간 누를 때에는 약화시키거나 억누른다.


5.밀기. 추법[ 推法 ]

적당한 압을 유지시키고 방향을 선택한 후 직선방향으로 밀어주거나 쓰다듬는것을 반복하는것. 전후좌우중 택하는데 전장추법같은 경우는 주로 몸바깥방향을 향해 밀어준다.

손바닥밀기(전장추법), 엄지밀기(모지평추법), 팔꿈치밀기(주추법) 등 여러 방법이 있다.


6.손가락누르기. 점법[点法]

주로 혈자리에 많이 사용한다. 척추뼈 라인, 근육이 두꺼운 부위 등에도 사용. 손가락끝이나 손가락관절, 팔꿈치 등을 주로 사용한다. 

엄지누르기(무지점법), 가운데손가락관절 누르기(지관절점법), 팔꿈치 누르기(주점법) 등의 방법이 있다.


7.튕기기. 탄발법[ 彈拔法 ]

엄지손가락 두개를 겹쳐서 지긋이 압력을 직각으로 주어 리듬감 있게 바깥으로 튕겨주는 방법.

주로 족태양경에 시술. 근, 건, 인대, 요척부에 다용.


8.쓸어주기. 마법[ 摩法 ]

시술부위를 가볍고 부드럽게 돌려 쓸어주는 방법. 마무리 시술에 주로 사용. 환부를 원형으로 돌려주며 쓸어준다. 특히 가슴, 배, 소화기계통 질환이나 팔다리 부종에 다용.

손가락 쓸어주기(지마법), 손바닥 쓸어주기(장마법) 등이 있다.


9.두드리기. 박법[拍法]

손바닥을 모아붙이고 손바닥에 작은 공간을 확보한 두 ㅣ환부에 적당한 힘으로 경쾌한 소리가 나도록 손바닥 둘레로 두드리는 방법이다. a근육이 단단하거나 만성인 경우, b마무리 시술과정에서 늘어진 근육을 가볍게 긴장시키는 방법으로도 사용.


10.두드리기.격법[擊法]

두드리는 수법. 근육을 자극하는데 많이 사용.

손등 두드리기(장배격법) : 팔꿈치를 환자의 몸에 고정시키고 손등으로 가볍게 두드린다. 등부위에 주로사용

손목 두드리기(장근격법) : 2~5지를 붙여펴고 손바닥과 손목부위로 일정한 힘을 유지하여 리듬감 있게 두드린다.

손날 두드리기(소어제격법) : 손을펴고 칼로 고기를 다지듯이 손바닥 모서리로 두드린다.

손가락 두드리기(지격법) : 손가락 끝부분으로 새가 모이를 쪼듯 가볍게 두드린다. 주로 머리부위에 사용.


11.비벼주기. 찰법[ 擦法 ]

마법과 비슷해보일 수 있다. 차이점은 

마법 - 넓은 부위를 천천히 편안함이 들도록 하는 수법

찰법 - 좁은 범위를 짧고 빠르게 열을 낼 수 있도록 마찰시키는 방법.

찰법은 정해진 환부에 열이 발생할 때까지 마찰한다. 

손바닥 비벼주기(장찰법) : 신체 어느부위에도 가능.

손날 비벼주기(소어제찰법) : 주로 허리나 등부위에 사용

엄지두덩 비벼주기(대어제찰법) : 팔다리에 주로 사용


12.교차로 비벼주기. 차법[ 搓法 ]

두손바닥이나 양손가락을 이용하여 원통형인 팔, 다리를 수직으로 끼우고 서로 교차하면서 새끼줄 꼬듯 비벼주는 방법. 주로 팔다리, 팔다리관절에 사용.


13.문지르기[ 抹法 ]

환부에 적당한 압으로 안쪽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좌우 또는 타원형으로 문지르는 수법. 주로 얼굴부위나 부종이 있는 부위, 발등, 손등, 뼈마디 등에 많이사용. 야맹증, 근시, 두통에 적용한다.

손가락 문지르기(지말법) : 엄지손가락으로 문지른다

엄지두덩 문지르기(장말법) : 엄지두덩으로 문지른다. 부종이 있는 부위나 팔,다리,이마등에 사용.


14.엄지관절 굽혀펴기. 일지선법[一指禪法]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을 굽히고 펴는것을 반복하는 동작. 펼때는 자연스럽게 힘을 가하고 굽힐때는 힘이 빠진 상태에서 구부리도록 한다. 일지선법은 접촉면이 작으면서도 유연해야하고 지속적으로 경락,경혈에 자극이 있어야한다. 주로 혈자리나 얼굴, 가슴부위에 많이 사용된다.


15.꼬집기. 날법[ 捏法 ]

환부를 양손의 엄지,검지,중지로 꼬집듯이 쥐어당기며 전진해 나가는 방법. 잔등과 허리에 주로 사용한다. 특히 소아에 효과가 좋다.


16.털기. 두법[ 抖法 ]

손목끝, 발목끝을 잡고 바깥쪽으로 잡아 당기면서 위아래 좌우로 가볍게 빠른 진동을 주며 털어주는 수법이다. 해당 관절이 움직이는 한도내에서 흔들어준다. 관절기능을 좋게한다. 사지에 주로 사용. 허리에도 사용


17.비틀어 당기기. 염법[ 捻法 ]

1,2지를 마주하여 일정한 부위를 쥐고 서로 대칭적으로 비비듯이 빠른 속도로 비틀어주며 당겨주어 자극하는 수법. 손발가락의 작은 관절에 많이 사용. 손발가락 관절이 아프고 저리고 마비감이있고 굴신장애가 있을때 적용한다. 손발가락 기혈순환에 좋다.


18.떨기. 진법[振法]

환부에 손바닥을 대고 부드럽게 진동을 주는 방법. 주로 가슴, 배, 얼굴에 사용. 근,신경의 기능이 약해졌거나 마비된 곳에 사용. 숙련자용 술기.





참고자료 : 

추나와 롤링마사지 - 대경북스

한의학대사전 - 정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