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

3만원짜리 ipTIME A1004 공유기 사용기와 공유기 구매팁


옥션에서 예전에 노트북을 삿었는데 그떄 페이백으로 스마일캐시 3만원을 주길래


이걸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쓸수있을까 싶어서 딱 그정도 가격에 맞는 공유기를 장만하는게 어떨까 싶어 공유기에 대한 정보들을 좀 알아본 적이 있었다.


그때 얻은 정보들과 내가 구입한 모델 A1004의 후기를 쓰려한다.








우선 공유기에 대해 전혀 무지한 상황인데 공유기를 좀 사보려하는 사람들을 위한 몇가지 팁이다.



1.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 사용할 와이파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무선 공유기' 또는 '유무선 공유기'를 사야한다. 


a1004같은 유무선 공유기의 경우 컴퓨터에 랜선을 꼽으면서 스마트폰 와이파이존을 동시에 만드는게 가능하다.


근데사실 어지간하면 유무선 공유기들이 대부분이다.



2. 공유기 성능은 안테나 갯수와 비례하는게 아니다. 구린물건에도 뻥안테나를 장식용으로 달아놓을 수 있기때문.


중요한건 무슨 칩셋을 썻느냐다. 7~8년전같았으면 브로드컴이나 리얼텍칩셋이나 그놈이 그놈이라고 했겠지만, 리얼텍 칩셋은 호환성 문제때문에


무난하게 쓰려면 지금시점에서는 브로드컴 칩셋을 달아놓은 공유기를 사자. 가격을 타협하려거든 미디어텍 칩셋이 들어간 공유기를 사는것도 나쁘지는 않다.



3. 공유기 제조업체가 워낙 많은 자유경쟁시장이다보니 싸면서 좋은 물건은 없다. 좋으면 비싸고 싼건 싼 이유가 있다.


그러니까 돈이 없으면 ipTIME을 사고, 돈이 많으면 ASUS 제품을 사자.






4.이건 iptime 제품군 네이밍의 의미들이다. 나무위키에서 퍼온 자료다.

세 자리 숫자가 포함될 경우 : 10/100Mbps (ex.n904)

네 자리 숫자가 포함될 경우 : 10/100/1000Mbps (ex.n8004)

앞 자리 숫자의 의미 : 장치의 등급(1이 보급형이며 숫자가 커질수록 하이엔드 모델)

끝 자리 숫자의 의미 : 해당 제품의 LAN 포트 개수

숫자 앞 영문 스펠링의 의미 : 해당 제품이 지원하는 무선랜 규격.(B, G, N, A) T의 경우 유선전용이고, H의 경우 허브다.

숫자 뒤 영문 스펠링이 i, M, T : 미디어텍(구 라링크) 사의 칩셋

숫자 뒤 영문 스펠링이 E, R : 리얼텍의 칩셋

숫자 뒤 영문 스펠링이 A, BCM, S : 브로드컴의 칩셋

숫자 뒤 영문 스펠링이 NS : 간이 네트워크 스토리지(NAS)를 지원한다. USB로 스마트 기기 충전도 가능하다. 일부 고급형 모델의 경우에는 토렌트 기능까지 제공한다.

숫자 앞 영문 스펠링이 X : 인텔 칩셋.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다.

맨 끝에 -dual이 붙은 것 : 멀티코어 프로세서 사용

mini : 초소형 모델, 무선전용

Extender : WIFI 신호 중계기


그러니까 A1004같은경우 


보급형제품이면서 LAN포트는 4개가 달렷다는 소리다. 칩셋정보는 이름으로는 알 수 없지만 미디어텍 칩셋이 달린 제품이다. 보급형 물건의 한계인듯싶다.




이걸 구입한지 대략 50일정도 지난 시점이다. 박스를 까면 정말 간단한 구성품들이랑 설치 설명서가 들어있다.


설명서는 한글을 읽을줄만 안다면 쉽게 공유기 설치가 가능할 정도로 쉽게 써있다.






눕혀도 되고, 동봉된 크래들을 사용해서 세워도 된다. 열배출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건 아무래도 크래들로 세우는 쪽이다. 


열배출구가 아래쪽에 나있어서, 눕혀놨다가는 지혼자 뜨거워질 구조기 때문이다.



달아두고 한달쯤 사용한 후기로는, 일단 원룸정도 사이즈에서 쓰기에는 당연히 무선인터넷 범위가 충분하다는 점이다. 


와이파이가 2.4G짜리랑 5G짜리 대역폭 두가지 종류로 뿜어져나오는데, 안테나 셋중 둘이 2.4g용이고 나머지 하나가 5g용이다. 속도는 당연히 5g가 빠르긴 한데, 아무래도 커버하는 범위가 좁다. 물론 이건 이 기기만의 특징이 아니라 2.4g와 5g의 차이일것이다.



컴퓨터 유선인터넷은 전에 쓰던 속도와 별 차이가 없다. 블리자드게임 업데이트할때 속도가 전/후 모두 6mb/s정도 나온다. 


무선인터넷은 거의 4g속도랑 별반 차이를 못느낄 수준이다. 1기가짜리 모바일 레이싱게임 데이터를 다운받는데, 다운로드 눈금이 팍팍 차오르는게 눈에 보일정도다. 



발열은, 대충 이정도 수준이면 기기수명에 문제는 없겠구나 싶을정도 발열이다. 체온 근처의 발열이다.



다른 상황에서는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일단 유선으로 1대, 무선 2대를 동시에 돌리는 수준에서는 별 성능저하도 없고 무난하게 쓸만했다. 


이정도 수준으로만 쓸거면 더 돈쓰지말고 적당히 이정도 가격선에서 공유기를 구입하는걸 추천한다.